IT/Cloud

GCP 자격증 시험 응시_2023 업데이트

동구멍폴로 2022. 6. 3. 13:33
반응형

Google Cloud 유관 자격증 취득을 위해 시험을 응시해야하는데, 아래에서 그 방법을 기술한다.

 

1. http://webassessor.com 사이트에 가입한다. 여기서 가입시 작성한 메일 계정/이름으로 자격증에 등록되니 계정 생성시 주의하여 생성한다.(무료)

 잘 못 입력한 경우, 상단의 Edit Profile 클릭해서 수정 후 시험 신청을 진행한다.

 

 

2. 사이트에 로그인 했다면, 응시할 자격증 종류를 선택한다. 

 주의해야할 점은,  한개의 자격증에 대해 Professional / Associate 등의 레벨 차이와 Remote Proctored (온라인)/ Onsite Proctored(오프라인)  시험에 따른 구분이 있다는 점이다. 이에 유의해 시험 및 자격증을 선택한다. 

  가격은 동일함.

 

3. 시험 장소, 시험날짜를 지정한다. 일반적으로 표준시 설정에 따라 지정되나, 혹시나 UTC 등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4. 결제를 진행한다. 바우처 코드가 있다면 Redeem 코드 입력란에 넣으면 되며, 없다고 한다면 구글에 자격증+redeem 등으로 조회해본다. 가끔 Academy 사이트 등에서 할인코드를 푸는 경우가 있다.

 

5. 시험신청 완료

- 결제까지 완료되었다면 등록된 메일로 시험 신청내역이 올 것이다.(Google Cloud Exam Registration Confirmation)

  대략 3분 내 안온다면, 시험 신청여부를 확인한다.

- 로그인해서 My Assessmemt 클릭하면 나온다. 

 

 

6. 시험전 주의사항

- 오프라인인 경우는 직접 장소로 가서 시험을 응시하면 된다.

- 온라인 응시(원격응시)인 경우는 PC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미리 설치해 두어야 한다.

 

링크의 참고사항대로 마이크 / 카메라 / 사방에 장애물이 없는 장소를 준비해야 한다.

신분증으로는...반드시 여권을 준비한다.

 

7. 시험 시작

- 시험이 시작되면, 감독관이 들어오고 채팅으로  카메라로 주변을 보여달라, 책상 밑을 보여달라 한다. 

만약 카메라의 이동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핸드폰을 통해 사진을 찍어 보여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핸드폰은 주변에 두었다가 시험때 꺼서 던져 두도록 한다.

- 시험 전 확인 사항 중 다중 모니터인 경우, 미사용 모니터를 가려라..는 요청이 오기도 한다.

- 시험 중에는 이동하면 감독관의 채팅이 온다. 혹은 손을 올리거나 내리는게 잦아도 채팅이 오니 주의해 시험을 본다.

- 시험 중에 다른 사람이 시험보는 공간에 들어오면 안되니 독립된 공간에서 시험을 보도록 하고, 거울 등이 없도록 주의한다.

 

8. 시험 종료

- 시험이 끝나면 즉시 Pass/Fail 여부를 알려준다. 

  특이한 점은 점수나 약한 영역에 대해 바로 알려주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 합격(Pass)이라면 3일 내 등록된 메일로 자격증 파일이 오게 된다.

  (Congratulations:You are Google Cloud Certified 제목의 메일) 

 

 


2023년도 업데이트 사항

- 시험 시작시에 카메라로 마이크 테스트와 카메라 테스트를 진행하는데, 실제 시험과 다른 테스트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시험 시에 Lock Browser 프로그램 실행을 통해 시험이 진행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카메라, 마이크 설정은 https://www.veed.io/tools/webcam-test 를 통해 설정된다.

- 시험 전에 사전에 접속하여, 권한 설정(일시적으로 허용-> 매번 확인이 아닌 항상 허용으로 변경)후 시험 진행하여야 한다.

 

- 노트북 카메라 사용시에 시험시작시 감독관이 채팅으로 주변이 보여달라고 할 경우에 매우 불편하다.

가능하다면 저렴한 카메라라도 하나 구매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감독관이 주변을 보여달라고 하는 경우, 벽이 있는 부분을 체크하는 경우가 많으니, 벽으로 둘러싸이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유의해서 주변을 보여주도록 한다. 또한 바닥에 무언가 있다면 왠만하면 치워두는 것이 좋다. 

 (나중에 치우면 어디에 치웠는지도 보여달라고 함.)

 

- QR 코드를 통한 인증이 추가되었다. 브라우저에서 하는 카메라 테스트와 동일하게 자기 얼굴 한번 찍고, 신분증(여권) 사진 한번 찍는 부분이고, 이를 위해서 핸드폰 전원은 끄지 않도록 한다.

 

반응형

'IT > Cloud' 카테고리의 다른 글

Grafana 예시 확인 사이트  (0) 2022.08.21
AWS App Mesh 특징  (0) 2022.06.22
CKA 대비 공부한 문제들  (5) 2021.09.26
Kubernetes 문제 해결/트러블 슈팅  (0) 2021.09.26
CKA_시험 응시  (1) 2021.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