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S root 기동한 후 일반 계정으로 기동하고 싶은 경우
일반적인 장애, 문제 해결을 위해 WAS를 구성계정이 아닌 root 계정으로 기동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root 계정으로 기동하면서 소유권이 변경된 일부파일들로 인해 기존 기동 계정으로 기동하려면 기동이 되지 않게 된다.
다음 파일들을 확인하여, 소유자가 root 로 변경된 경우 기존 계정으로 chown 명령어를 사용하여 소유자를 변경한 후 기동해 보도록 한다.
1. catalina.out / AdminServer.log 등 WAS nohup 및 error 로그
: WAS 기동시 사용되는 로그의 경우, root 계정으로 기동시 소유자가 root로 변경된다. 반드시 원복하여야 한다.
(미 원복시 로그 권한이 없어 기동이 불가하다는 메시지 확인됨.)
- WAS 기동시 사용되는 로그 디렉토리를 미리 확인해 두고, root로 중지->소유자 변경-> 일반계정 기동 순으로 진행한다.
2. ldap 파일 등 WAS 기동시 사용되는 모듈
: 일반적으로 기동 로그에서 Permission denied 를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들이기는 하나, 기동시 사용되는 모듈 중 ldap 등 모듈에 대한 소유권한이 root 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 이도 소유자를 기동 계정으로 변경한다.
- Weblogic의 경우, DOMAIN_HOME/servers/서버명/ldap 디렉토리를 반드시 확인하자.
3. 기타
: 기동로그에서 Permission denied 검색하여, 해당 파일을 찾아 하나씩 변경하도록 한다.
로그에서 확인되는 경우에는 해당 파일의 경로도 확인가능하다.